자주 묻는 질문

자주 문의가 들어오는 질문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이 글은 일반적인 질문만을 다룹니다. 만약 오류 및 문제 해결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1. 누구나 사용할 수 있나요? 라이선스가 어떻게 돼요?

네. 흰캡처는 개인이든 기업이든 누구나 무료로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앞으로도 유료화 계획은 일체 없습니다.

생각해본적은 없지만, 지금 즉석에서 정해보면 흰캡처의 라이선스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C BY-NC-ND입니다.

  1. 저작자 표시(BY): 설정 화면에 명시되어 있으므로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2. 비영리(NC): 영리 목적으로 흰캡처가 배포되면 안됩니다.

  3. 변경 금지(ND): 배포할 때의 압축 파일이 그대로 재배포되어야합니다.

비영리(NC)의 경우, 흰캡처가 기업에서 사용되지 못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여기서 말하는 비영리는 흰캡처가 직접적으로 판매되거나 끼워팔아지는 것, 혹은 상품 마케팅에 직접적으로 이용되는 것 등을 의미합니다. 기타 라이선스 문의는 (여기)로 문의 주세요.

2. 개발자님 한국인이에요? / 개인이에요?

한국인이고 개인입니다. 다만 디자인적인 면에서는 한 분이 도와주시고 계십니다. 흰캡처의 아이콘 또한 이 분이 제작해주신 것입니다. 그렇지만 흰캡처는 개인이 개발했으며, 개인이 운영(서비스)하고, 지금 이 글을 쓰는 사람 또한 동일인물입니다. 즉, 1인 개발입니다.

3. 꼭 최신 버전을 사용해나하나요?

흰캡처는 사용자의 업데이트를 강제하지 않습니다. 업데이트 팝업을 띄우지도 않습니다. 업데이트는 무조건 사용자의 자유의지로 이루어져야합니다. 업데이트 역시 사용자의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가끔 생각나실 때 설정에서 업데이트 확인하기 버튼 한 번씩 눌러주시면 됩니다.

4. 무료 프로그램으로 뭐 먹고 살아요?

당연하지만 수입이 없으니 적자입니다. 제 취미라서 그냥 만든거고요, 먹고 살 방법은 일단 흰캡처를 완벽히 만든 후 생각해보겠습니다. 굶어죽지는 않겠죠. 원래 취미생활은 돈 쓰면서 하는거지, 돈 벌면서 하는 것이 아닙니다.

5. 이거 안전한 프로그램 맞아요?

네. 흰캡처는 절대로 사용자의 동의 없이 관련되지 않은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백도어 작업을 하지 않습니다. 흰캡처가 백그라운드에서 하는 일은 사용자의 단축키 입력을 기다리고 있는 일 뿐입니다.

매번 새 버전을 내놓기 전에 바이러스 토탈을 돌려봅니다. 꼭 두 세개정도의 백신사가 문제더라고요. 메인 프로그램은 깨끗한데 설치 프로그램이 조금씩 걸립니다. 하지만 해당 진단은 행위기반 휴리스틱 진단이며, 흰캡처는 절대 악성코드를 심지 않음을 제 앞으로 프로그래밍 인생을 걸고 장담드릴 수 있습니다.

코드 사이닝이라고 합니다. 이 프로그램이 신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지 공인된 업체가 인증해주는 제도입니다. 코드 사이닝을 하려면 돈이 필요합니다. 몇 만원 정도면 해볼만 합니다. 그런데 몇십만원 단위로 인증서 가격이 나오다보니 개인개발자인 저는 엄두를 못 내고 있습니다. (심지어 1년 제한입니다.) 10만원, 20만원짜리 인증서는 신뢰 기관에서 만들었다는 증명이 붙지 않으며(OV 인증서라고 합니다.), 50만원은 넘어가는 EV인증서를 구매해야 이러한 경고나 오진 없이 편해지는 듯합니다. 그렇지만 개인이 이 돈을 투자한다 하더라도 법인이나 사업자가 아니라서 신뢰할 수 있는 기관으로 인정받지 못해 발급이 거절당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맹세합니다. 흰캡처는 안전합니다. 그저 제 취미로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흰캡처는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지도 않으며, 저는 흰캡처가 누구에게 / 어느 컴퓨터에서 돌아가고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6. 기능을 추가해주세요 / 이런 기능은 없나요?

아래 링크를 참고해서 문의해주세요.